1) 당뇨병이란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들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인슐린은 췌장 랑게르한스섬에서 분비되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해 만약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부릅니다.
2) 당뇨병의 3대 증상
당뇨병의 3대 증상은 다음(多飮), 다식(多食), 다뇨(多尿)이지만 이외에도 여러 증상이 있는데, 당뇨병은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어, 자신이 당뇨병인지 모르고 지내다가 뒤늦게 진단 받는데, 첫째, 소변을 많이 보게 된다. 둘째, 갈증이 심해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셋째, 공복감이 심해 점점 더 먹으려 한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3) 당뇨병 판정 기준
1. 당화혈색소
지난 2~3개월간의 혈당 평균을 알아보는 검사로 6.5% 이상이면 당뇨병이라고 한다.
2. 혈당검사
요당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거나 당뇨병의 자각증상 등으로 인해 당뇨병이 의심이 되는
경우는 혈당검사를 하게 된다. 당뇨병의 진단에 있어 혈당치의 기준은 공복 혈당치
126mg/dL 이상, 식후 2시간 혈당치 200mg/dL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3. 표준 포도당 부하검사
아침 공복시에 혈액을 채취하고 포도당을 75 g 경구 투여한 후 1시간, 2시간의 혈당을
측정한다.
4) 당뇨식의 기본원칙
1. 일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2.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 주의합니다.
3. 식이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4. 지방을 적절히 섭취하되 콜레스테롤의 섭취는 제한합니다.
5. 염분 섭취를 줄입니다.
6.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