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Cinnamomum japonicum SIEB)는 녹나무과(Lauraceae)에 속하고 Cinnamomum속인 열대성 상록수의 외피를 제거하여 건조하거나 껍질을 그대로 건조시킨 것이며, 인류가 이용한 가장 오래된 항신료 중의 하나이다. 계피의 약리효능으로는 항균작용 및 항궤양효과(Jeong 등, 1998), 항산화작용(Park과 Park 2000), 항알레르기 효과(Park 등, 2001), B형 간염 바이러스 억제 효과(Kang 등, 1999) 등이 보고된 바 있다
계피추출물과 라이코펜추출물이 함유된 샴푸를 이용한 실험군에서 모발의 성장 속도가 더욱 촉진되었고 모발의 분포 및 성숙도에서 높은 증강 효과를 보였으며 타 군은 육안 및 조직학적으로 군 간의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조직학적 검사결과 유효추출물 함유 샴푸군의 경우, 타 군과 비교 측정 시 진피층에서부터 모낭이 형성되어 성숙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모낭의 분포 및 성장도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계피와 라이코펜추출물이 함유된 샴푸의 경우 천연 탈모 방지 샴푸로의 적용이 가능하고, 추후 탈모방지샴푸와 같은 기능성 화장품연구에 기초가 될것이라 한다.(김아령, 한소영, 황소희, 김운중, 2020)
계피추출물을 포함한 천영양치액 사용에 따른 구강위생관리 효과를 위해 계피군, 계피와 티트리오일 혼합군으로 나누어 천연양치액 사용후 천연양치액 사용 전후의 구강미생물 분포변화를 확인하였다. 연구한 결과, 천연양치액 사용 후 주관적구취인지가 효과적으로 감소하였고, 구강미생물 검사에서 계피군에서 대부분의 구강미생물 수가 감소하였다. 특히,P. 긴기발리스( P. gingivalis), S 뮤탄스 (S. mutans) 균의 감소가 효과적으로 관찰되었다. 따라서, 천연양치액의 사용은 양대 구강병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균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구강관리용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부작용이 적으면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윤정원, 박혜영, 김혜진, 이민경, 2020)
계피추출물이 지질강화 및 지질과산화물질의 생산을 억제하는데 영향을 주었으며, 이러한 결과가 생체 전반의 염증반응을 완화한다.(김성만, 2017)